본문 바로가기
환경

아보카도 키우는 방법

by 청강-수풀림 2023. 6. 7.

아보카도 맛도 좋고 영양가도 풍부하죠. 요즘 다양한 방법으로  즐겨 먹은 아보카도 씨앗을 한번 심어봤습니다. 잘 자라고 있어서 이번 글에서는 초보자를 위한 집에서 쉽게 아보카도 키우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보카도 키우는 방법

1. 씨앗 구하기

요즘 아보카도 비빔밥부터 샌드위치등 여러 음식에 다양하게 사용되는 아보카도가 많습니다. 아보카도 좋아하시면 먹고 난 후 바로 그 씨앗을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아보카도를 먹은 후 씨앗을 세척하고 건조한 후 사용하세요. 크기가 크고 발아력이 높은 씨앗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종류를 크기나 색깔등 상관없이 다 10 개정도를 다 발아시켰는데 다 성공하였습니다.

 

2. 씨앗 발아

씨앗을 키우기 전에 발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씨앗을 작은 컵등에 담아 물을 부은 뒤 약 2~6주간 기다리면 작은 싹이 돋아납니다. 이 싹이 생기면 준비가 완료된 것이니 다음 단계로 넘어가세요. 씨앗 발아는 대부분 잘되는 것 같아요.

 

3. 적절한 흙 사용

아보카도는 흙이 통기성이 좋고 배수가 잘 되는 흙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흙을 준비할 때에는 관목용 흙이나 피토니아 등이 포함된 혼합 흙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심기

작은 화분에 준비한 흙을 넣고, 발아한 싹을 심어줍니다. 씨앗의 절반이 흙 위로 드러나도록 하고, 싹이 햇빛을 받을 수 있도록 장소를 선택하세요. 아파트 베란다에서도 잘 큰답니다. 어느 정도 크면 쑥쑥 자라는 걸 볼 수 있어요. 그럴 땐 화분을 좀 넓은 곳으로 바꾸어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5. 물 주기

아보카도는 많은 물을 필요로 하지만 과습은 피해야 합니다. 흙이 마르면 충분히 물을 주고, 물이 고이는 정도로 배수가 잘되도록 관리하세요. 일반적으로 2~3일에 한 번 정도 물을 주는 것이 적당합니다

.

6. 충분한 햇빛 받기

아보카도는 햇빛을 많이 받아야 성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햇볕이 잘 드는 장소에 위치시키세요. 최소 6~8시간 이상의 태양광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집 창가에만 둬도 쑥쑥 잘 자란답니다.

 

7. 잎과 줄기 관리

아보카도의 잎과 줄기를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잎이 노랗게 변하거나 시들어 보인다면 부족한 영양분을 보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영양분 부족 시 해충이나 질병에 취약해질 수 있으므로, 영양분을 골고루 공급하고 꾸준한 관리를 통해 잎과 줄기를 건강하게 유지하세요.

 

8. 가지치기

아보카도 트리는 너무 길어지면 관리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가지치기가 필요합니다. 적절한 높이로 트리를 유지하기 위해 더욱 크게 자라지 않는지 확인하고, 부적절하게 자란 가지를 잘라내어 나무의 균형을 맞추어 주세요.

 

마치며

아보카도를 집에서 키우는 것은 여러 가지 좋은 점이 있습니다. 좋아하는 아보카도 씨앗 버리기 아까워서 저도 키워봤는데요. 재미도 있고 게다가 만족감까지 더해집니다. 식물이 자라나는 과정을 씨앗 발아부터 해보다 보니 매우 흥미로웠어요. 아이들과 함께해도 무척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실내 공기 정화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집에 푸른 잎들이 있으면 장식적인 면에서도 무척이나 좋은 취미 활동이 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보카도를 키우다 보면 잎마름 증상이 올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땐 화분 크기를 바꿔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씨앗 발아부터 해보아서인지 무척이나 애착이 느껴집니다. 아보카도 좋아하시면 한번 해보는 거 추천합니다.

댓글